HR Development
개인의 특성, 팀의 발달 단계, 조직 문화를 진단하여 변화를 촉진합니다.
개요리더십 개발팀 개발조직개발
조직개발
조직개발은 조직과 구성원 간의 관계, 조직과 부서, 부서와 부서 간의 관계를 보다 효과적으로 변화하도록 촉진하는 활동입니다. 리엔지니어링처럼 기계적인 변화가 아니라 인간
중심의 변화이며, 조직 문화와 가치의 변화를 추구합니다.
조직 비전, 문화와 가치, 직원인식, 소속감, 업무 프로세스의 부서 간 연계, 역량수준 분포 (리더십 파이프 라인) 확인에 필요한 진단과 피드백, 교육, 팀빌딩, 타운미팅 등의 변화
개입이 조직개발에 중요합니다.

SHR은 On-Line Survey System과 이해당사자의 인터뷰로 얻은 질적, 양적 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 전반의 문화와 가치 인식을 경영자와 조직 구성원이 조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객관적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한 경영진 워크샵, 계층별 참여 등의 조직 변화 활동에 촉진자 역할을 합니다. 4차 산업 시대일수록, 외형적 규모나 물량적 자원보다는
바람직한 조직문화 속에서 활성화된 인적 자원이 놀라운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조직 개발의 방법
변화의 대상
  • 주요 개인
    역할
    핵심 2~3인
    팀/그룹
  • 팀 간 관계
    전체 조직
    조직 간 관계
조직 진단 이슈
  • 목표, 계획
    의사소통
    조직 문화, 풍토
    리더십, 권위
  • 문제해결
    의사결정
    갈등, 협력
    역할 명료화
변화 개입 방법
  • 조직개발 T/F
    코칭, 컨설팅
    교육훈련
    문제해결
    직면
  • 기술·설비-사람
    상호작용
    자료 피드백
    실행기획
조직 개발 실행 단계
  • 1. 도입
  • 조직 내부의 변화 필요가 가시화됨. 조직 상황을 진단하고 변화를 촉진할 전문가를 찾기 시작함.
  • 2. 시작
  • 조직변화 전문가가 개입하여, 문제상황에 관련된 이슈와 필요한 조처를 찾아 보기 시작함.
  • 3. 진단·피드백
  • 변화 촉진자가 문제관련 정보를 수집∙분석하고, 의사결정자와 이해당사자에게 피드백하고 의견교환함.
  • 4. 실행 기획
  • 변화 촉진자가 의사결정자와 이해 당사자들과 함께 문제 해결이나 개선 활동에 대해 계획을 세움.
  • 5. 변화 실행
  • 실행 계획대로 변화 프로세스를 진행시킴.
  • 6. 평가
  • 의사결정자와 이해 당사자들이 변화 노력의 진행 효과를 평가하도록 지원함.
  • 7. 적용
  • 조직 구성원들이 변화에 대해 주인의식을 가지고, 조직 전반에 변화가 확산됨.
  • 8. 완료
  • 조직 변화가 내재화되면서, 촉진자는 변화 효과를 평가하고 피드백하고 프로젝트를 마무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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