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News & Contact
일과 마음의 이야기, 가치와 의미, 커리어와 삶의 목적 추구에 대한 이야기를 담습니다.
ColumnNewsContact
Column
일과 마음의 이야기, 가치와 의미, 커리어와 삶의 목적 추구에 대한 이야기를 담습니다.
리더십 스타일과 성격특성
  • 작성일 : 2017-04-28
  • 조회 : 2019

리더십 개발이나 코칭은 한 개인이 어떤 고유한 특성을 평가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리더십 개발의 연구와 교육에서 실적과 권위를 인정받는 기관인 미국의 “창의적 리더십 센터(Center for Creative Leadership)”은 코칭 프로세스를 Coachee에 대한 평가(assessment)로 시작해야 함을 강조한다. 대개의 코칭 모델이 대화 기법에만 치중하는 것과 대조된다. 코칭을 집단적 교육훈련과 구분하는 것은 개인차를 반영한 개별적 지원 활동이기 때문이다. 진단과 평가를 통해 개인의 고유한 특성과 스타일을 알아야 필요한 변화가 무엇인지 알고 어떻게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삶에게는 유효한 방법이 다른 사람에게는 오히려 부담이나 장애가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인생의 전환점에서 과감하게 모험을 시도하는 선택은 상황적응성 수준이 높은 사람에게는 지지할 만 하다. 반면, 예기치 않은 작은 변화에도 정서적으로 예민하게 반응하거나 안정을 추구하는 사람에게는 다른 선택이 더 바람직하다. 개인차를 체계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방법은 성격특성을 평가하여 보는 것이다. 유형 검사로는 몇 개의 부류로 나누어 볼 뿐, 개인의 특성 조합이 이루어내는 성격 특징을 설명하거나 예측하기 어렵다.

가치와 동기는 상황 변화에 따라, 혹은 성격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게 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여러 좌파적 운동권 출신 인사가 어느새 우파 정치인이 되어 정치적 가치관이 180도 바뀐 것을 보이는 것이나, 엄정한 판결로 우리 사회를 공의롭게 되는데 기여하던 청렴법관이 변호사가 되자 전관예우 관행을 기대하고 뇌물을 써다 구속 수감된 사례는 한 개인의 가치와 동기 요인의 가변성을 보여준다.

요즘 트럼프의 리더십이 전세계를 요동치게 하는 듯하다. 미국 우선주의의 기치를 내세운 “트럼피즘”은 일방주의 혹은 고립주의로 전환되고 있다. 트럼프의 리더십 스타일은 그가 받은 어떤 교육보다 성격특성에서 비롯된다는 점이 중요하다. 세계를 뒤흔드는 강대국 대통령의 리더십도 결국 그의 개인적 성격 특성에 따라 나타난다.



트럼프 행동을 보고 판단할 수 있는 성격특성은 매우 통제적이고, 일방적으로 설득지향적이며, 경쟁심이 강하고 자기과시적이며, 급진적이다. 이들 특성을 담은 성격요인(personality factor)은 매우 높은 수준의 주도성과 매우 낮은 수준의 관계성이다. 관계성 요인에는 공감성, 가치 개방성, 관용성, 규범 순응성 등이 포함되는데 이 모두에서 트럼프는 매우 낮은 수준의 행동을 보였다.



성격 패턴에서 트럼프는 전임자 버락 오바마와 뚜렷이 비교된다. 트럼프는 그의 취임식에 온 사람의 수가 오바마 대통령 취임 당시의 180만명 인파에 훨씬 못 미친다는 보도에 발끈하여 기자들을 거짓말쟁이라고 공격했다. 한편, 오바마는 1 10일 그의 고별 연설에서 “이슬람 미국민에 대한 차별을 거부한다. 그들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애국심을 가지고 있다”고 역설했다. 또 백악관 출입기자들에게는 “여러분이 이 건물에 있다는 사실이 이 곳을 더 잘 작동하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트럼프 언행과는 대조적으로 높은 가치 개방성을 나타내는 행동이었다.

오바마는 빈 라덴을 잡기 위해 대테러부대 네이비실이 작전을 수행할 때 대통령용 의자를 특수전사령부 작전지휘관에게 양보하고 접이식 의자에 앉아 뒷편에서 상황을 보고 있었다. 트럼프의 과시성과 대비된다. 대통령의 머리를 만져보고 싶다는 아이를 위해 몸을 직각으로 굽혔고, 병원놀이를 하는 아이 앞에서 심각한 표정을 지으며 환자 역할을 해주었고 백악관 청소 직원과 주먹을 마주치는 등 높은 공감성을 나타냈다.

리더십 스타일이나 성격특성은 대통령뿐 아니라, 한 조직부서의 관리자, 혹은 한 가정의 가장, 부모 역할을 하는 평범한 시민에게도 같은 방식으로 작용한다. 성격특성 프로파일을 해석하여 역할 수행에 필요한 역량과 성과에 끼치는 영향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나는 누구인가?”라는 문제는 “나는 어떻게 나인가?”라는 성격특성에 대한 물음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JCY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