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ERSHIP DEVELOPMENT

심리측정으로 한 개인의 잠재력을 확인하여 스스로 강점을 발휘하여 성과를 내도록 돕습니다. 

HR DEVELOPMENT

리더십 개발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치고 동기를 부여하여 조직의 성과와 역량을 실현하는 행동입니다. 

SHR은 1992년 이후 수많은 인사 조직 컨설팅 및 리더십 개발 워크샵 등을 통해 관리자와 경영자의 리더십 개발을 지원해왔습니다.

개인 특성별 리더십 개발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리더 개인의 성격특성, 리더-팔로워 스타일, 가치 및 동기 요인, 역량 피드백 및 변화 행동을 촉진합니다.
(성격검사, 리더십 스타일, 360도 피드백 등의 평가 결과와 연계함)

리더십 역할 향상 프로그램

리더십이 발휘되어야 하는 영역, 즉 조직 구조 및 성과 프로세스, 전략 및 실행, 조직문화에 대한 리더, 연결자, 정보전달자, 변화 촉진자, 자원분배자, 협상자의 역할 기능을 상황에
적합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도록 지원합니다. 리더 개개인의 특성과 역량, 리더십 스타일을 진단∙피드백하여, 개별화된 변화 행동을 지원합니다.

팀 개발

팀의 형태와 성격은 매우 다양하지만, 하나의 팀이 발전해나가는 단계들을 체계적으로 구분해볼 수 있습니다. 

이미 팀 형성한 후 일정 기간이 지난 팀에는 팀 발달 단계가 혼재되어있습니다. 팀은 팀워크와 역량을 갖추어야 다음 단계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팀발달 단계는
 팀형성(Forming), 갈등기(Storming), 규준 형성기(Norming), 성취기(Performing) 으로 진행됩니다. 

각 단계별로 나타나는 현상을 보고 팀의 성장 혹은 성숙 정도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성취기 (Performing)



규준형성기 (Norming)

  • 그룹 프로세스를 통찰하고 참여함
  • 상호의존, 지식공유, 소속감, 집단 의사결정이 증가됨
  • 개인 성장과 공유가 활성화됨
  • 서로의 강·약점을 이해하고 부담없이 피드백함

 


갈등기 (Storming)

  • 팀의 규준(do & don’t)이 공유됨
  • 목적이 분명하게 정의됨
  • 성공 경험이 생기기 시작함
  • 모든 팀원들이 같은 방향의 목표를 추구함
  • 팀 자원이 결집됨

팀 형성기 (Forming) 
  • 역할·책임이 공식화됨
  • 아젠더가 제시되지만 문제해결이 잘 안됨
  • 경쟁, 비평이 표면화됨
  • 팀워크가 덜 형성됨
  • 구성원간 적극 참여자와 방관자가 구분되기 시작함

  • 팀원들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 할 지 잘 모름
  • 미션이 공유되지 않음
  • 신뢰 형성이 시작되지 않음
  • 팀 규준이 불분명함
  • 기대감과 불확실성, 불편한 느낌이 혼재함


팀개발 교육 모듈

팀 형성 이후 시간이 흐른다고 팀워크나 팀 성과가 저절로 향상되는 것이 아닙니다. 팀이 다음 단계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팀 학습으로 습득해야 할 역량이 있습니다.
SHR은 팀 개발의 표준 모듈을 개발하여, 개별 기업이나 부서의 맥락에 따라 Customized program을 실시합니다.




성취기 (Performing)



규준형성기 (Norming)

  1. 팀 인정과 보상(공식, 비공식)
  2. 팀 성과 프로세스와 평가
  3. 팀 간 관계 :  수평적, 수직적 내부 관계 관리
  4. 팀 영역-영향력 확장 

갈등기 (Storming)

  1. 팀 역량 설정 및 진단
  2. 팀원 간 피드백 제공 및 수용
  3. 집단사고(Group Thinking)
  4. 팀 리더십 공유
  5. 고성과 팀 특성 학습  (Action Planning)
  6. 팀 성과 진단 
팀 형성기 (Forming) 

  1. 팀원 간 개인차 활용, 집단 시너지
  2. 팀 커뮤니케이션
  3. 갈등 관리
  4. 역할 명료화
  5. 팀 문제해결 학습
  6. 팀 단위 전략 기획/실행 
  1. 성격특성 기반 개인차 확인
  2. 공동 목적 설정
  3. 행동수칙(code of conduct) 설정
  4. 신뢰 형성(의구심, 불확실성 표면화)
  5. 팀 미팅 프로세스
  6. 집단역학(Group Dynamics) 

팀 개발

팀의 형태와 성격은 매우 다양하지만, 하나의 팀이 발전해나가는 단계들을 체계적으로 구분해볼 수 있습니다. 

이미 팀 형성한 후 일정 기간이 지난 팀에는 팀 발달 단계가 혼재되어있습니다. 팀은 팀워크와 역량을 갖추어야 다음 단계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팀발달 단계는 팀형성(Forming), 갈등기(Storming), 규준 형성기(Norming), 성취기(Performing) 으로 진행됩니다.

각 단계별로 나타나는 현상을 보고 팀의 성장 혹은 성숙 정도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팀 형성기 (Forming)               

  • 팀원들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 할 지 잘 모름
  • 미션이 공유되지 않음
  • 신뢰 형성이 시작되지 않음
  • 팀 규준이 불분명함
  • 기대감과 불확실성, 불편한 느낌이 혼재함

               갈등기 (Storming)              

  • 역할·책임이 공식화됨
  • 아젠더가 제시되지만 문제해결이 잘 안됨
  • 경쟁, 비평이 표면화됨
  • 팀워크가 덜 형성됨
  • 구성원간 적극 참여자와 방관자가 구분되기 시작함

           규준형성기 (Norming)            

  • 팀의 규준(do & don’t)이 공유됨
  • 목적이 분명하게 정의됨
  • 성공 경험이 생기기 시작함
  • 모든 팀원들이 같은 방향의 목표를 추구함
  • 팀 자원이 결집됨

               성취기 (Performing)              

  • 그룹 프로세스를 통찰하고 참여함
  • 상호의존, 지식공유, 소속감, 집단 의사결정이 증가됨
  • 개인 성장과 공유가 활성화됨
  • 서로의 강·약점을 이해하고 부담없이 피드백함


팀개발 교육 모듈

팀 형성 이후 시간이 흐른다고 팀워크나 팀 성과가 저절로 향상되는 것이 아닙니다. 팀이 다음 단계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팀 학습으로 습득해야 할 역량이 있습니다.
SHR은 팀 개발의 표준 모듈을 개발하여, 개별 기업이나 부서의 맥락에 따라 Customized program을 실시합니다.  


               팀 형성기 (Forming)               

  • 성격특성 기반 개인차 확인
  • 공동 목적 설정
  • 행동수칙(code of conduct) 설정
  • 신뢰 형성(의구심, 불확실성 표면화)
  • 팀 미팅 프로세스
  • 집단역학(Group Dynamics)

               갈등기 (Storming)              

  • 팀원 간 개인차 활용, 집단 시너지
  • 팀 커뮤니케이션
  • 갈등 관리
  • 역할 명료화
  • 팀 문제해결 학습
  • 팀 단위 전략 기획/ 실행

           규준형성기 (Norming)            

  • 팀 역량 설정 및 진단
  • 팀원 간 피드백 제공 및 수용
  • 집단사고(Gruop Thinking)
  • 팀 리더쉽 공유
  • 고성과 팀 특성 학습 (Action Planning)
  • 팀 성과 진단

               성취기 (Performing)              

  • 팀 인정과 보상(공식, 비공식)
  • 팀 성과 프로세스와 평가
  • 팀 간 관계 : 수평적, 수직적 내부 관계 관리
  • 팀 영역 - 영향력 확장

조직개발

조직개발은 조직과 구성원 간의 관계, 조직과 부서, 부서와 부서 간의 관계를 보다 효과적으로 변화하도록 촉진하는 활동입니다. 리엔지니어링처럼 기계적인 변화가 아니라 인간 중심의 변화이며, 조직 문화와 가치의 변화를 추구합니다.

조직 비전, 문화와 가치, 직원인식, 소속감, 업무 프로세스의 부서 간 연계, 역량수준 분포 (리더십 파이프 라인) 확인에 필요한 진단과 피드백, 교육, 팀빌딩, 타운미팅 등의 변화 개입이 조직개발에 중요합니다.


SHR은 On-Line Survey System과 이해당사자의 인터뷰로 얻은 질적, 양적 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 전반의 문화와 가치 인식을 경영자와 조직 구성원이 조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객관적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한 경영진 워크샵, 계층별 참여 등의 조직 변화 활동에 촉진자 역할을 합니다. 4차 산업 시대일수록, 외형적 규모나 물량적 자원보다는 바람직한 조직문화 속에서 활성화된 인적 자원이 놀라운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조직 개발의 방법

리더십이 발휘되어야 하는 영역, 즉 조직 구조 및 성과 프로세스, 전략 및 실행, 조직문화에 대한 리더, 연결자, 정보전달자, 변화 촉진자, 자원분배자, 협상자의 역할 기능을 상황에
적합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도록 지원합니다. 리더 개개인의 특성과 역량, 리더십 스타일을 진단∙피드백하여, 개별화된 변화 행동을 지원합니다. 

조직 개발 실행 단계

1. 도입

                               조직 내부의 변화 필요가 가시화됨. 조직 상황을 진단하고 변화를 촉진할 전문가를 찾기 시작함.

2. 시작

                                 조직변화 전문가가 개입하여, 문제상황에 관련된 이슈와 필요한 조처를 찾아 보기 시작함.

3. 진단·피드백

                     변화 촉진자가 문제관련 정보를 수집∙분석하고, 의사결정자와 이해당사자에게 피드백하고 의견교환함 .

4. 실행 기획

                                변화 촉진자가 의사결정자와 이해 당사자들과 함께 문제 해결이나 개선 활동에 대해 계획을 세움.

5. 변화 실행

                                                                    실행 계획대로 변화 프로세스를 진행시킴.

6. 평가

                                    의사결정자와 이해 당사자들이 변화 노력의 진행 효과를 평가하도록 지원함.

7. 적용

                                         조직 구성원들이 변화에 대해 주인의식을 가지고, 조직 전반에 변화가 확산됨.

8. 완료

                                   조직 변화가 내재화되면서, 촉진자는 변화 효과를 평가하고 피드백하고 프로젝트를 마무리함.


(주) 에스에이치알  |  서울시 영등포구 영신로 220 KNK디지털타워 16층 1610호  |  대표번호 : 02-2655-9144  |  E-MAIL : shr@shr.kr

Copyright ⓒ 1992 (주)에스에이치알 All rights  reserved.